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에서 사용 중인 제네시스 엠블렘이 없습니다.


현대의 제네시스가 우리나라를 시작으로 몇일전엔 미국에서 열리고 있는 디트로이트 오토쇼에서도 선을 보여 많은 미디어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제네시스가 다른 자동차의 출시때 보다도 외국 언론과 우리의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는 현대에서 지난 수년간 BH라는 프로젝트 코드명으로 개발을 하며 Benz, BMW, Lexus같은 럭셔리 브랜드들과 경쟁을 할 것이라고 공헌해 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네시스 독자브랜드가 아니라 현대의 제네시스로 소개되고 있고 현대 측에서도 "북미에서는 현대 자동차 브랜드를 달고 판매할 것"이라는 발표에 현지의 언론과 자동차 비평가들은 의아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현지의 언론들은 제네시스를 독자 브랜드가 아닌 현대 자동차 브랜드로 파는 것은 도박이고 무모한 도전이라고 이야기하며 최근들어 현대차의 브랜드 가치가 올랐다고는 하나 럭셔리의 이미지를 가지기는 무리이고 고급차 구매자들의 관심을 끌어 구매로 연결 된다는 것 또한 무리라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오토블로그나 에드먼드 뉴스와 같은 인터넷 자동차 전문 사이트들은 제네시스가 한국에서는 독자 브랜드를 가지고 BMW나 렉서스와 같은 명차들과 경쟁할 것이지만 북미에서는 현대차 매장의 일부 공간을 할애하여 약간의 장식을 한 뒤 전시, 판매할 것이라고 전하며 지난 수개월 동안 "Think About It"이라는 카피의 광고를 대대적으로 하고 있지만 구매자들의 평가는 그리 높지 않을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가 제네시스 엠블렘을 공개하던 12월 초만하더라도 제네시스를 독일 명차 브랜드와 렉서스등과 같이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적인 럭셔리 독자 브랜드로 육성하여 소유자들의 품격과 자부심을 높여 줄 것이라고 강조한점을 예로들며 해외 언론들은 현대차가 북미를 중심으로한 해외에서는 독자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는 것에 의문을 품고 있습니다.

가격대를 살펴보아도 제네시스는 고급차이라기 보다는 중대형세단에 불과한 2,800만원(베이스모델)에서 시작한다는 소식은 경쟁 모델로 생각하고 있는 BMW 5시리즈(USD 45,000), 벤츠 E-Class(USD 49,000) 그리고 렉서스 GS(USD 46,000)보다도 1만오천에서 2만 달러 가까운 차이를 보이고 있는 점은 국내에서의 판매 가격과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예상 판매량도 국내에서는 3만 5천대나 되지만 수출은 2만대에 불과한 점은 너무 소극적인 목표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현대라는 브랜드를 달고서 '럭셔리' '프리미엄'이라는 수식어를 쓴다고 해서 구매자들은 제네시스를 렉서스나 BMW와 같은 명품 브랜드와 동급의 차라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명품이라는 수식어를 가진 물건은 남들이 함부로 가질 수 없을때 가치가 인정되기 시작하는건 아닐까요?. 미국의 그저그런 중대현 세단과 비슷한 가격대를 가지고 남들이 가질 수 없는 명품이라고 인정해 달라고 해 보았자 허공의 메아리가 될 가능성이 더 높을 것 같습니다.

소비자들은 루이비X이나 샤X과 같은 명품에 비싼 돈을 치뤄 가며 구입할 때는 품질보다도 브랜드의 가치를 우선하기 때문입니다.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가 렉서스와 인피니티 같은 럭셔리 브랜드를 만들때 그들은 도요타나 니싼과 철저히 선을 긋는 마케팅을 펼친 덕분에 지금은 남들이 인정하는 명품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인정 받게 되었습니다. 현대도 제네시스를 몇년 팔아보고 성공적일 경우 독자 브랜드로 판매하겠다고 합니다.

2008년 1월 현대차는 전기를 이루어야 할 중대한 기로에 서서 우왕좌왕하고 있다는 생각이 큽니다. 지금이라도 제네시스에서 현대라는 브랜드를 버리고 독자적인 브랜드로 향하며 그들이 부르짖고 있는 럭셔리 프리미엄이라는 말에 걸 맞는 가격을 해외에서도 받기를 바랄 뿐입니다. 제네시스가 망한다고 해서 현대가 망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제네시스가 후퇴한다면 현대는 그자리에 주저 앉아 버릴 것이고 우리나라는 그저그런 자동차나 많이 만들어 내는 2등 자동차 수출국이 될 공산이 큽니다.

지금 뒤에는 중국이라는 거대 나라에 있는 자동차 메이커들이 무한한 시장과 자금력을 바탕으로 우리의 뒤를 바짝 뒤쫒고 있습니다. 지금 현대가 별개의 독자 브랜드를 가지고 그들 보다 한발 앞선 명품 마케팅을 펼쳐 나가지 않고 지금과 같은 저렴한 가격만을 장점으로 앞세운 마케팅을 계속한다면 훗날 실패의 쓴맛을 보게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현대가 그저그런 품질에 저가차라는 이미지를 벗고자 만들었다던 BH는 어디로 간 것인가요? 이제라도 현대차는 국내 소비자들을 애국심이나 앞세우며 봉으로 만들지 말고 해외에서도 인정 받기를 기대합니다. 새로운 자동차에 대한 칭찬은 누구나 하는 것입니다. 해외 언론이 허공에 날리는 찬사의 뒤에는 날카로운 칼을 들고 기다리고 있는 '피튀기는 시장'이 있을 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빨간여우

댓글을 달아주세요:: 악플이나 쓰는 당신은 MB같은 넘, 스팸이나 보내는 당신은 미친소

    이전 댓글 더보기
  1. 2008.01.16 14:2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런 마케팅은 예전부터 있었죠.도요타가 렉서스란 브랜드로 성공하고
    삼성이 디오스로 성공하고(LG인가?) 자기브랜드 숨기고 팔아야 할때도 있더라구요.
    그만큼 현해=싸구려차 인식이 많은가 보네요
    • 2008.01.16 16:0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미국에서 현대는 싸구려라는 이미지가 아주 강합니다..심지어 제이레노와 같은 토크쇼 진행자들은 아직도 현대차를 까는걸 서슴치 않고 있기도 하구요... 독자 브랜드를 만들어 홍보 할때는 원래 메이커의 이름을 숨기고 해야 전 브랜드에 대한 선입견을 없앨수있지 않을까요...삼성이 하우젠이라는 브랜드를 우리에게 명품 브랜드로 각인 시키기 위해 얼마나 큰 노력을 했는지 보시면 아실 것 같네요...이런 점에서 제네시스는 이미 싸구려가 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을 떨칠 수 밖에는 없고 국내에서만 럭셔리한 가격의 터무니 없는 차가 될 듯 싶네요...
  2. 2008.01.16 14:3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제네시스 브랜드로 가는줄 알았는데 해외에선 현다이로 그냥 팔리는 모양이군요.
    잘 됬으면 좋겠네요.
    현대는 그 놈의 드센 노조때문에 발목잡히는거 같아요.
    • 2008.01.16 16:0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노조는 핑계꺼리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들의 마인드에 더 많은 문제가 있는 것 같네요...
  3. 2008.01.16 15:5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벤즈와 BMW를 섞은듯한모습.. 그래도 차 자체만을 봤을때는 매력있네요^^
    • 2008.01.16 16:0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직접 본 결과...저는 현대의 디자인력에 또 한번 실망했다고 하는게 맞을 것 같네요...전혀 새롭다는 느낌이 들지 않더라구요...
  4. 2008.01.16 16:2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렇네요. 여우님글과 댓글 읽어보니... 망할것같네요...;;
    어이쿠 현대 안습....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현대~~ㅜ.ㅜ
    • 2008.01.16 16:5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망한다는건 그렇지만,,,,미래는 우울하네요...ㅡㅡ;
  5. 2008.01.16 16:3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어, 이거 어느사이트에선가 TOP에서 본 듯합니다~ ^^
    이것이 바로 최근에 광고하는 제네시스군요.
    음~ 광고에서 볼때가 훨씬 이쁘군요..
    • 2008.01.16 23:4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광고보다는 색깔이 이뻐서 그런지 좀 나아보이네요...^^
  6. 2008.01.16 17:2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현대를 떼었을때 제네시스의 개성을 부각시킬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현대라는 이름으로 다져놓은
    '한수 먹고들어가기'는 포기해야한다는 점도 있겠죠.
    그러나 역시 뭔가의 아까움이 남네요.
    • 2008.01.16 23:5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문제는 현대의 브랜드 네임이 그렇게 한수를 바랄 정도로 좋은 이미지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7. 2008.01.16 18:0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전 외제차를 살 생각입니다. 다만, 대우차를 사면 외국수입차를 사는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대우차는 더이상 국산차가 아니니까요!? 대우로고는 언제쯤 때려는지....,
    • 2008.01.16 23:5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차라리 off2님의 의견에 동의하는 편입니다...
  8. 2008.01.16 22:4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시장 조사를 포함한 마케팅 준비가 철저하지 못했던 모양이네요.
    물론 현지 언론의 예상을 뒤엎고 제네시스가 선전해 줄 수도 있긴 하겠지만,
    그래도 여러 모로 안타까운 점이 많은 뉴스군요.
    돈 들여 차 개발 했으면 어떻게 팔 지도 같이 궁리 좀 하지 -_-
    • 2008.01.16 23:5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렉서스가은 독자 브랜드를 만드는데 겁내는건지, 품질이 나빠서 그마저도 이미지가 나빠질까 걱정하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이대로는 안된다는 결론입니다...^^
  9. 2008.01.16 23:1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음.. 전 차에 대해 무지해서 디자인에 관해 머라 논할 지식이 없지만요.
    무지한 사람에게도 발언권을 준다면....
    딱히 디자인이 명품이다라고 할 정도로 와~하는 느낌까진..2% 부족해보여요.
    면허증도 없는 사람이 글한줄 쓰고 갑니다.ㅋ
    • 2008.01.16 23:5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시율님도 참,,,,^^; ...면허증 없는 것 하고 상관이 있나요?...그냥 본대로, 느낀대로 이야기하시면 되는거죠...^^..
    • 2008.01.17 00:3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그래도 저희것에 악평남기기 싫어요. ㅠㅠ
      팔이 안으로 굽는다고 ;; 전 글로벌 인간이 못되거든요.ㅋ
      면허 없으면 차 살일도 가능성이 낮으니.. 이런 인간 말은 흘려들으시라는 뜻입니다 하하;;
    • 2008.01.18 00:2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ㅎㅎ 시율님 이해했습니다...^^
      저도 좀 잘해서 현대가 더 좋아지라고 하는 바램으로 쓴글이랍니다...^^
  10. 2008.01.17 04:0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미국에서 사실 현대차가 고급이라는 이미지는 없죠. 명품마케팅을 하려면 독자브랜드로 가는 게 많긴 한데 이미 알려진 브랜드들(렉서스, 벤츠, BMW 등) 사이에서 새로운 브랜드로 얼마나 성공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 2008.01.17 09:3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모험없이 기업 가치를 올릴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렉서스나 인피니티가 이 자리에 오기까지 놀고 먹으며 온 건 아니라고 하면 현대는 이제라도 독자 브랜드에 힘을 기울여 아직까지 남아있는 나쁜 이미지들을 버리라는 취지입니다. 또 그런일은 최대한 빨리 시작해야 되지 않겠나 싶습니다...
  11. 2008.01.17 05:4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차에 관심이 많은건 아니지만 전공을 마케팅을 하다보니 딱 맞는 이야기를 하고 있네요~
    현대는 생산에서 부족한게 아니라 마케팅과 경영능력에서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죠~
    • 2008.01.17 09:4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품질은 어느 정도는 눈 감아 줄 수 있지만 마케팅은 어찌된게 완전 제로인 것 같네요..회사내의 마케팅 부서는 뭐하는 곳인지 의심스러울 때가 한두번이 아니네요..

      skynautes님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12. 2008.01.17 08:5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어차피 미국에서 3만불에 팔릴 차인데, 럭셔리 전략은 포기했다고 봐야죠. 이것도 저렴하고 쓸만한 차 정도로 포지셔닝할 것 같습니다.
    • 2008.01.17 09:4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그렇다면 함부로 럭셔리, 프리미엄이라는 말을 풑이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하느니삽님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13. 2008.01.17 13:1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래도 우리나라 차중에서는 그나마 모터쇼에 참석해 주는 현대~~
  14. 2008.01.17 14:4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현대가 언젠가는 미국에 새 브랜드를 런칭할 필요가 있겠지만, 지금 이 차로는 곤란하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프리미엄 브랜드 런칭은 엄청난 자금이 소요될 뿐 아니라, 두 번의 기회가 없습니다. 실제로 프리미엄급 품질을 구현하지 못한 제네시스로 새로움 프리미엄 브랜드 런칭을 시도한다면 단순히 판매부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시장 진입을 영원히 막아버리는 재앙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미국에서 현대브랜드로 판매를 하기로 한 것은 좋은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차가 처음에 기대했던만큼 잘 나왔다면 모험을 해볼 수도 있었겠지만, 안타깝게도 그렇지 않다는 것은 글쓰신 분이나 댓글 다신 분들도 다 동의하시는 것 같네요. 어차피 해야할 일은 빨리하는 것이 좋다...라는 논리는 여기서는 적절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바늘 허리에 실매는 것과 마찬가지가 될테니까요.
    • 2008.01.18 00:2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그럼 럭셔리, 프리미엄이라는 말을 빼야하지 않을까요?..만약 후에 독자 브랜드로 갈때는 어떤 수식어가 필요하죠..국내에서의 마케팅은????..결국은 우리만 봉 노릇을 계속할 수밖에는 없다는 말씀이신데..그것도 아니지 않나요?...그리고 품질을 만족시키지 못했다면 시장에 내놓지말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번 모터쇼를 보면 중국의 돌풍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오기전에 어서 고급브랜드로서의 입지를 확보하지 않으면 현대는 중국과 같은 레벨로 갈 수도 있는 웃기는 상황이 될 수도 있죠...
  15. 2008.01.18 14:4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논점이 여러가지로 흩어지는 것 같은데, 동의하는 부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한 중요한 논점은 이 글의 제목인 "제네시스에서 현대를 버려야 명품이 된다"라는 것이 옳으냐...라는 것입니다. 바꿔 말하면 제네시스를 미국에서 현대 브랜드로 런칭하는 것이 옳은 선택이냐...라는 것이 논점이라는 거죠. 우리가 봉이라든지, 중국이 어떻다든지, 럭셔리라는 단어를 쓰는 것이 맞느냐라든지... 다 따로 논의할 수 있는 거겠지만요. 지금 나온 제네시스라는 차를 미국에서 현대 브랜드를 떼고 제네시스라는 브랜드로 런칭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현대자동차라는 회사 입장에서 유익한 선택이냐? 여기에 대한 의견은 Yes 아니면 No로 할 수 있는 것이겠지요. 저는 No입니다. 이 차를 미국에서 Genesis라는 브랜드로 수천억 들여서 마케팅 하면 현대자동차는 엄청난 위기에 빠져들 것입니다.
    • 2008.01.19 15:3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네 저도 다시 kim925님의 댓글을 잘일거 보았습니다. 제가 쓴 글에서 논점이 흐려진 측면도 있군요,,,,인정하구요......^^;;;

      말하시는 바와 같이 품질이 모자르니 지금은 안됀다는 말씀같은데요. 저는 지금 현대가 말하는 기준의 품질을 두고 말씀 드리는거구요...우리가 보는 관점의 논지는 아닙니다. 그네들이 말하는 품질이면 왜 지금 하지않느냐하는 질책이구요.또 국내 소비자만을 우롱하는 제2의 에쿠스를 만들려는 건지 의심 스럽다는겁니다. 일본의 도요타도 처음 LS400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개척할때 지금의 현대보다 더 어려운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꾸준한 노력으로 품질을 이루어내었고 거기에서 나온 결실로 도요타의 모든 자동차들의 품질도 올라 이 자리에 오게 된 것입니다. '제네시스'든 뭐든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든 할 수없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의 입장이 맞다면 국내의 소비자들에게도 마케팅을 다시 해야겠죠...저도 자꾸 말이 길어지는데 저는 yes입니다.
  16. 2008.01.19 02:4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인피니티랑 렉서스를 본받아야할텐데...'ㅁ';
    이번 제네시스는 실패작입니다.
  17. 2008.01.20 12:4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도 렉서스르 본받았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아 정말 안ㅌ까워요 분명 차는 좋은텐데
    • 2008.01.21 16:3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좋기는 하지만 푸대접이 시작되고 있는 느낌입니다.

      돌아오셨군요...반갑습니다...^^ 앞으로 빠쁜 직장 생활을 하시더라도 자주 뵈었으면 합니다...
  18. 2008.01.20 23:5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현대도 자존심이 있다는 생각은 들지만, 여러가지의 Division 을 가지고 가는것도 나쁘지는 않을듯 한데요..굳이 그렇게 고집하는 것도 꼭 좋은것만은 아닌듯 합니다.
    • 2008.01.21 16:3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여러가지 면을 다시한번 살펴보고 또 다른 포스팅을 준비해 볼까 합니다...
  19. 현대차 노조 박살내자!
    2008.01.31 20:0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내가보기엔 제네시스에대한 경영진의 확실한 믿음이 없는 것 같다! 만약에 독자적인 프리미엄 브랜드로 제네시스를 밀고나갔다가 실패를하면 그 엄청난 후폭풍을 겁내는 것 같고 제네시스로 한번 더 평가를 받은 다음에 프리미엄브랜드로 나갈 것으로 생각이 됨!
  20. 여긴
    2008.03.23 17:0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여긴 현대 안티인가
    어디를 봐서 카피인가요 우리가 만들면 카피고 일본이 하면 독자적인건가요?
    제가 보기에는 현대에서 많은 노력끝에 완벽하지 않지만 현대차만의 룩이 어느정도 형성되어가고
    있습니다
    근데 예전에는 현대만의 느낌이 없다고 뭐라고 하더니, 지금은 소나타 그랜져 비슷해서
    뭐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국산이라면 무조건 까는 인간들이 문제이고
    근거 없는 어디차는 10년을 타도 새거 같다더라 뭐 이런 소리소문 등을 생각도 없이 받아드리고
    인간들이 문제입니다.

    명품 디자인? 잘 나가는 회사에서 만들면 명품이고
    현대에서 만들면 시장 트렌드에 따라가는 디자인으로 취급합니까?
    각 회사 차량의 디자인을 보기나 했는지 의문입니다.
    최근 제네시스 나오고 나서 저는 각 회사의 잘 나간다는 차량을 한번씩 훑어 보았는데
    제네시스 디자인은 어느 명품이라 불리우는 회사의 차량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였습니다.

    현대가 이번에 제네시스라는 명품차라고 내놓았지만 아직 현대는 명품클래스의 회사는 아니죠
    명품클래스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매번 사람들은 명품차와 비교를 하죠
    여기서도 한국인의 최고가 아님 개무시하는 심리가 나타나죠

    뭐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자국 차량에 대해서 신뢰하고 명품클래스로 도약할 수 있도록 좀 더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램에 리플을 보고 제 생각을 조금 적어보았습니다.


BLOG main image
by 빨간여우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26)
부릉부릉 자동차 이야기 (71)
보고읽은 이야기 (9)
도란도란 이야기 (18)
투덜투덜 이야기 (5)
컴맹이 말하는 컴얘기 (8)
08년 8월 31일이전 (211)
알려고하지 마셈 (3)

달력

«   2021/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