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우리의 기억 속에서 사라진 '목탄차'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바로 증기(스팀)을 이용한-증기 기관차와 같은-엔진을 사용한 트럭으로 옛날 소설에도 자주 등장을 하고는 했습니다. 기름을 이용하는 엔진이 나온 뒤로도 1950년대까지 세계 여러 곳에서 쓰인 이 자동차는 현재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같은 개념이었을지도 모릅니다. 이젠 우리에게는 단 한대도 남아 있지는 않지만 멀리 영국에서는 아직까지도 운행가능한 증기 기관의 자동차가 많다고 하니 옛것을 중시하고 보존하려는 노력이 그저 부러울 따름입니다.

<빅토리아 Victoria>시대에 괴물 차라고 불리웠던 지금의 버스와 같은 운송 수단이 있었다는 걸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화려한 실내를 가진 것도 아니고, 매캐하고 시커먼 연기로 둘러싸인 이 자동차는 증기(스팀)을 이용한 엔진을 사용하여 당시 레일에서 내려온 기차로 불리우며, 기차와 달리 길이 있으면 어디든 갈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차였습니다. 하지만 가족들과 친구들을 태우고 어디 나들이라도 갈려고 하면 모두가 마스크와 고글은 필수일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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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량된 증기 자동차

Sentinel Typoo라고 불리우는 이 차는 생산을 위해 완성품을 만드는데 10년이 걸렸으며 다양한 용도로 변신 가능한 이차는 버스, 기차, 트랙터등으로 만들어져 사용되었고, 100마력의 증기 엔진을 가진 현재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같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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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기 버스

귀족적인 모습의 증기 자동차가 나타난 건 아마 1853년에 나온 Dudgeon Steam Wagon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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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까지 기차 승객들을 데려오기 위해 영국 런던 철도회사에서 운행하던 증기 버스입니다.
(Torquay and Staffordshire, 1904 ~ 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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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서 운행하던 1907년 De Dion사의 버스로 이층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파리에서 운행하던 표준형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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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8년부터 런던에서 증기 버스가 다니기 시작했으나, 처음에는 시끄러운 소리와 매연으로 사람들로 부터 그리 큰 관심을 받지는 못 했습니다. 트랙터 섀시를 이용한 Foden사의 버스로 1907년부터 생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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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1년에 만들어진 Sentinel사의 스팀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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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더 현대화된 모습으로 발전된 'Old Glory' 증기 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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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ntinel사의 DG-6모델을 기반으로 만든 트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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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기 트럭

1905년부터 생산 되기시작한 증기 트럭은 1950년말까지 영국에서 생산되었으며, 다양한 모델과 디자인이 생산되었습니다. 이미 석유를 이용한 엔진을 가진 자동차가 많았음에도 증기를 이용한 트럭은 오랫동안 사용되어 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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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den Colonial Tipper, 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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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rkshire,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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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ntenial Standard Wagon, 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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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n Wagon,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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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eling & Porter Lady Fiona,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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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rkshire,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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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ntenial Super Wagon, 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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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ntenial DG, 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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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ntenial DB4, 1930


Sentenial사에서는 100Km/h를 달릴 수 있는 200마력급의 증기 트럭을 만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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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수의 증기 트럭들이 양조장에서 운영되었으며 다양한 회사의 마크를 붙인 트럭들은 주류 운반 수단으로서 많은 기여를 하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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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기 기관 트랙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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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eling & Porter Shamrock,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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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ntenial Tractor Elephant, 1924


도로위의 기관차

증기 기관차와 같은 모양의 견인차는 많은 사람들이 특별하게 간직할 만큼 소중한 기억으로 남아있으며, 현재에도 축제의 현장에 자주 모습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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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wler Iron Maiden, 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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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wler King Carnival 2, 1932


지금으로부터 100년전에도 사고는 났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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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빨간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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